![]() |
↑↑ 「가족과 함께하는 희망 어울림 힐링 캠프」/사진=청송교육지원청 제공 |
이번 캠프는 부모와 자녀 간, 3대 가족 세대 간의 건전한 대화를 통한 상호 존중의 가족 문화를 형성하여 가족 간의 유대를 강화하고, 행복한 가족 및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하도록 돕는 데 목적을 두었다. 특히, 산불 재난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은 학부모와 학생들의 심리·정서적 안정과 깊은 치유, 그리고 따뜻한 회복을 지원하기 위한 힐링 프로그램도 특별히 마련되어 더욱 큰 의미가 있었다.
캠프는 가족 협동 프로그램과 집단 예술치료 활동 등 목적에 맞추어 다채롭게 구성되었다. '우리 가족을 동물로 소개하기(서로를 유쾌하게 이해하는 시간)', '5W1H로 함께 짓는 우리 집', '세족식(서로에게 감사와 사랑을 전하는 감동의 순간)', 산책으로 마음모으기 활동으로 자연물을 채집하여 꾸미는 '함께 피울 우리 꽃(함께 희망을 심는 활동)', ‘감정코칭을 중심으로 한 부모교육’ 등 가족의 의미와 끈끈한 정을 다독일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되어 내 가족은 물론 이웃 가족의 모습을 보면서 서로 소통하고 화목을 다지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다.
참가 가족들은 캠프 기간 동안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서로의 생각과 감정을 나누고 깊이 이해하는 소중한 시간을 보냈다며 특히, 따뜻한 힐링 속에서 집단 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타인과 소통하고 협력하는 방법을 배우며 사회성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고 하였다.
신덕섭 교육장은 "이번 캠프를 통해 학생들이 가족과 함께 소통하고 협력하는 방법을 배우고 건강한 대인관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며, "특히 재난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은 학부형과 학생들이 정서적·심리적으로 온전히 치유되고 회복되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