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사회/문화

2025년 영덕군가족센터 아이돌보미 집담회 개최

고향신문 기자 입력 2025.07.24 16:48 수정 2025.07.24 16:49

아이돌보미 현장의 소리로 정보교류 및 전문성 강화


영덕군가족센터(센터장 이안국)는 아이돌보미 대상으로 2025년 7월 22일(화) 오전 11시, 여성회관 1층 강의실에서 「2025년 아이돌보미 집담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집담회는 관내 소속 아이돌보미 29명 중 25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어, 사전 설문지를 통해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반영하고 돌봄 서비스의 질 향상을 모색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는데 아이돌보미들의 다양한 의견과 바람을 중심으로 구성되었으며, 다음과 같은 주요 내용을 담고 있다.

- 2025년 아이돌봄지원사업 안내
사업 목적, 지원대상, 지원내용 등 정책 방향에 대해 명확히 안내하며 사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계기가 되었다.

- 현장 중심의 의견 공유와 사례 나눔
아이돌보미들이 경험한 사례를 중심으로 개선사항과 기대사항을 공유하며, 안전한 돌봄 환경 조성을 위한 현실적인 대안을 함께 고민하였다. 특히 아동학대의 유형에 대해 알아보고 예방 방안에 대해 모바일 설문지를 통한 구체적인 내용들로 나의 돌봄을 점검하는 시간을 가지기로 하였다.

- 소통의 장 마련으로 직무 스트레스 해소
'현장의 소리', '민원의 소리', '당부의 소리', ‘안전의 소리’, '소통의 소리'라는 5가지 주제로 자유로운 의견을 나누며, 직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소진을 예방할 수 있는 정서적 지지의 시간이 되었다.

- 창의적 학습도구 활용 소개
아동과의 소통을 돕는 창의적 학습 도구로 다양한 놀이 활용방법을 통해, 이용 가정에서의 서비스 질 향상을 도모하였다.

- 근무 만족도 및 소속감 향상
현장 중심의 실질적인 의견 수렴과 상호 공감은 아이돌보미 간 유대감을 강화하고, 근무 환경 개선과 만족도 향상으로 이어진다는 긍정적인 평가가 이어졌다.

영덕군가족센터 소속 아이돌보미들은 평소에도 직무에 대한 바른 이해와 높은 책임감을 바탕으로 지역사회 돌봄 현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이번 집담회를 통해 그들의 헌신과 전문성이 다시 한 번 조명되었다.



저작권자 고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