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는 산불 예방에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남에 따라 산불조심기간이 끝나는 5월 15일까지 지난해 대비 산불이 확연히 줄어드는 결과가 나오게 되면 우수 시…군에 대한 인센티브를 확대하고 평가 하위 시…군에 대한 재정 불이익을 주지 않겠다고 밝혔다.
경북도는 지난 3월 산불 발생 건수와 피해 면적이 전국에서 가장 많아 내린 특단의 조치로 '산불방지를 위한 불법 행정명령 소각금지 행정명령'과 더불어 산불 발생 결과와 산불 예방 노력도를 종합 평가해 하위 시…군에는 도비 보조사업 등에 '재정적 불이익'을 주기로 한 바 있다.
하지만 지난 한 달간 산불 예방 및 감시…계도 활동을 강화하고 소각행위 등 불법행위에 대한 기동단속을 실시한 결과 4월 12일 기준 산불 발생 건수는 전국의 경우 6% 증가(올해 447건, 지난해 420건)한 반면, 경북도는 20% 감소(올해 57건, 지난해 71건)했다.
산불 예방 평가 결과 상위 5개 시…군에는 2억 원씩 총 10억 원을 지급하기로 한 특별조정교부금을 상향 조정해 시군 당 3억 원, 총 15억 원을 지급한다.
매년 실시해 오던 산불 방지 종합 기관평가 포상 대상 시…군은 5개 시군에서 7개 시군으로 확대하고, 최우수 기관에 대한 포상금을 3백만 원에서 5백만 원으로 대폭 상향 조정하는 등 포상을 확대할 계획이다.
영덕군의 경우 전년도에 비해 현격히 줄어든 2건으로 이중 한 건은 국유림에서 발생하였고 나머지 한 건도 0.5ha에 불과해 상위권에 이름을 올릴 수 있는 조건을 갖추었지만 내달 15일까지가 변수이다.
이번 조치에 대해 최영숙 경북도 환경산림자원국장은 "시…군과 전 도민이 산불예방에 적극 참여해 노력한 결과가 가시적인 성과로 나타나 포상확대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며 "산불 조심 기간이 끝나는 다음 달 15일까지 더 이상의 산불이 발생하지 않도록 산불 예방에 최선의 노력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경북도는 산림 인접 지역에서 일체의 소각행위에 대해 지역책임관, 기동단속반 등을 통해 지속적인 계도·단속을 실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