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교육

청송교육지원청, 「사제동행 질문 대회」

고향신문 기자 입력 2024.06.13 11:20 수정 2024.06.13 11:22

질문에서 출발하여 개념에 이르는 ‘생성형 교육’ 지향

↑↑ 청송교육지원청이 12일 개최한 「2024학년도 사제동행 질문 대회」/사진=청송교육지원청 제공


청송교육지원청(교육장 신덕섭)이 12일 청송 지역 내 임업인종합연수원 대강당에서 관내 초등학교 5~6학년 학생 36명과 지도교사 9명이 참가한 가운데 ‘2024학년도 사제동행 질문 대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대회는 기존의 암기 위주의 학습 방식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스스로 질문을 만들고 그 질문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지식을 습득하는 이른바 ‘생성형 교육’을 지향점으로 삼고 있다.


이를 위해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질문 생성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학생들의 질문을 정교화하고 질문 생성 능력을 신장시키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 청송교육지원청이 12일 개최한 「2024학년도 사제동행 질문 대회」/사진=청송교육지원청 제공

교사는 학생들의 문제 해결을 지원하는 발문과 질문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등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질문 생성을 돕는 조력자 역할로 참여하였다.


이번 대회에서는 단순히 질문 생성 능력만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질문을 중심으로 한 탐구 계획서를 PPT로 제작하는 과정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성과 협업 능력도 함께 평가하였다.


신덕섭 교육장은 “사제동행 질문 대회를 계기로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융합형 인재를 육성하고, 학교 현장에서의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 문화 조성을 위하여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고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