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는 내년 1월 1일 고향사랑기부제 시행을 앞두고 경북답례품선정위원회를 통해 지역의 농․수․축산물, 공산품, 특산품 등 117개의 답례품을 선정했다고 14일 밝혔다.
선정된 답례품은 경북도에서 운영하는 인터넷 쇼핑몰인 고향장터 사이소 모바일 상품권과 경북마켓 모바일 상품권을 비롯해 23개 시군지역에서 생산된 특산품을 시군 당 5개 품목으로 총 117개를 선정했다.
이는 지역에 기부한 기부자들이 경북의 특색 있는 답례품을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도록 기회의 폭을 넓혔다.
특히, 고액의 기부자를 대상으로 도내 무형문화재 보유자가 제작한 도자기를 답례품으로 선보여 기부자들의 호감을 이끌 예정이다.
또 경북 고향장터 사이소몰에는 지역 내 1385개 업체가 입점해 8631종의 농․수․축산물을 판매하고 있으며, 경북마켓은 도내 사회적 기업 71개 업체가 입점해 201종의 공산품과 농․수․축산물을 판매하고 있다.
이번 답례품은 지역대표성, 시·군 지역 간 형평성, 안정적 공급가능성, 기부자 선호도 등을 중심으로 이뤄졌다.
그간 도는 기부자의 마음을 끌 매력적인 경북만의 차별화된 답례품 선정을 위해 23개 시·군의 대표 특산물을 조사하고 시·군 과장회의와 고향사랑기부제 TF팀 회의, 넷북연구단 자문회의 등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등 답례품 선정에 심혈을 기울였다.
상품의 경쟁력 및 인지도를 고려해 지속해서 답례품을 확대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
앞으로, 도는 이날 결정된 답례품을 도 홈페이지에 게재하고 안정적으로 공급할 답례품 공급업체를 선정할 예정이다.
또 답례품을 반영한 리플릿, 카드뉴스 등 홍보물을 제작해 출향인사를 대상으로 홍보활동도 적극적으로 펼칠 방침이다.
황명석 경북도 기획조정실장은 “고향사랑기부자에게 지역에서 제조․채취된 지역특산품과 제조물품 등 다양한 답례품의 제공하고, 경북만의 특색 있는 답례품 선택으로 다른 지자체와 차별화해 지역에 재기부로 이어지게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고향사랑기부제는 개인이 주소지 이외 광역 및 기초 자치단체에 기부를 하고, 개인별 연간 500만 원 한도 내에서 기부가 가능하다.
자치단체는 기부액의 30% 범위 내에서 지역특산품 등을 기부자에게 답례품으로 제공하며, 10만 원 이하는 전액 세액공제, 10만 원을 초과하는 기부액은 16.5% 세액공제를 받는다. 기부금은 주민복리증진을 위한 사업에 사용된다.
<영덕, 청송, 영양 지역 답례품>
영덕 |
5 |
복숭아, 사과, 배, 송이, 대게 |
청송 |
5 |
청송사과, 고춧가루, 한우, 청송백자(자기세트), 청송백자(달항아리) |
영양 |
5 |
고춧가루, 장류(고추장, 된장), 한우, 사과, 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