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은 어선세가 미약한 남정 부흥항에 새롭게 TTP를 보강하는 모습. |
이런 사정은 마을마다 주민의 무리한 요구를 선출직들이 거절하지 못하면서 무리한 축조를 강행하면서 2차 피해를 키우는 것이라는 지적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실제로 선세가 미약한 마을들도 주민 간담회나 의회를 압박한 요구로 마을 방파제를 축조하고 마치 성처럼 TTP를 쌓아 올려놓다 보니 모래사장이 사라지거나 또 다른 방향에서 쓸모없는 새로운 모래사장이 생겨난다는 것이다.
이런 사정은 바다를 끼고 있는 지방자치단체 대부분 나타나는 현상들로 특히, 자치 재원이 절대 부족한 영덕군으로서는 부담이 크다는 것이다.
현재 영덕군의 전체 예산 중 농·임산업이 차지하는 비율이 12.85%인데 반해 해양수산업은 5.8%에 달하는데 이중 소규모 항 방파제 축조 및 정비사업에 상당한 예산이 소요되고 있다.
물론 기후 변화에 따른 이상기온으로 바다 환경이 크게 변하면서 태풍이나 폭우 피해에 이은 수온 변화로 주민이 느끼는 직접적인 피해가 늘어가는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예산이 해마다 늘고 있지만 효율적인 집행이 되지 못한다면 안 하느니 못하다는 것이다.
실례로 선세가 약한 남정면 부흥항 방파제의 경우 일부 주민의 요구로 증축하면서 반드시 필요한 환경영향평가도 하지 않았고 그 연유로 장사리 해수욕장 백사장이 해마다 유실되어 해수욕장 개장 시 다시 혈세를 부어 정비하는 상황이 반복되고 있다는 것이다.
남정면 장사리에 거주하는 L모씨는 "북쪽의 부흥항 방파제가 축조되면서 넓었던 장사 해수욕장의 모래사장이 해마다 침식되고 반대로 부흥천 주변은 모래사장이 넓어지는 현상이 이어지고 있다."며 "방파제 증축 시 반드시 받아야 할 환경영향 평가도 하지 않았는데 이제는 또다시 TTP를 보강해 증축하고 있어 장사 해수욕장의 모래 침식이 더욱 가속화될 우려가 크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소규모 어항 방파제 축조는 인근 마을까지 피해가 입히는 만큼 신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