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오피니언
사설
농어촌 인구가 매년 급감하면서 지역 내 관공서 영덕군청 및 농협, 수협 등의 직원들의 관외 거주에 대한 눈살이 곱지 않다. 저출산 고령화의 현상으로 출생 숫자는 최근 10여년간 차이는 있지만 년간 150여명에 그치는 반면 사망자 수는 550여명 수준으로 400여명의 자연 감소가 계속되고 있다.
또한 매년 큰 차이를 보이고 있지만 주민등록상의 이동도 만만치 않은데 2020년의 경우 3,027명이 전입한 반면 3,665명이 전출을 해 이 역시 638명이 줄어 농어촌 인구 감소의 양대 원인이 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지역발전을 선도하고 희생해야할 관공서 직원들이 그 책무를 다하지 못하고 있다는데 대한 비판이라서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따지고 보면 이런 데는 농어촌 지역의 인구감소는 다양한 원인이 있다. 때문에 그 중 거주 이전이 큰 원인으로 지적되는 것에 대해서는 일부 비판의 목소리도 있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지방 공무원들의 거주지 선호도는 농어촌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낮은 편이기 때문이다. 또한, 농어촌 지역에서는 자녀들의 진학, 취업 등을 위해서는 인근 도시로 이동하는 것이 일반적인 선택이기 때문에 무조건 그 형태가 나쁘다는 지적은 개인의 선택이라는 비판적 시각도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선택이 갖는 결과는 지역사회의 활동성과 발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문제가 있다. 농어촌 지역의 인구 감소로 인해 지역사회는 위축되고, 지역 내 서비스 및 인프라가 약화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농어촌 지역에서 공무원이나 주민들이 지역 내에 거주하도록 유도하는 것은 지역 발전 및 지역사회 활성화를 위해 중요한 과제 중 하나일 수밖에 없다.
따라서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관공서 직원들을 지역에 거주하도록 유도하는 것보다는, 농어촌 지역 자체의 발전과 지역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찾아내는 것이 더욱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농어촌 지역에서 자녀들의 진학과 취업 문제는 주요한 문제 중 하나이므로 단순히 거주 이전에 대한 문제로는 해결되지 않을 수 있다. 농어촌 지역에서의 교육 수준과 직업 기회는 제한적이며, 이는 지역의 경제적, 문화적인 요인 등과 관련이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지역경제 활성화와 교육환경 개선 등 종합적인 대처가 필요하다.
또 농어촌 지역에서 관공서 직원들이 지역에 거주하지 않는 문제는 지역 발전에 큰 지장을 미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문제는 근로환경 개선만으로 해결되지 않을 수 있다. 지역 내에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통해 지역 주민의 생활 준이 높아지면서, 자연스럽게 지역에 거주하는 직원들이 늘어나게 될 수 있다.
따라서, 농어촌 지역의 인구감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지역의 경제, 교육, 문화 등 다양한 측면에서 대처해야 한다. 이를 위해 지역사회와 협력하여 지역특성에 맞는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하고, 이를 실행하기 위한 인프라와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지역특화 산업의 육성과 지원, 지역내 교육시설과 인프라 개선, 지역민의 참여를 유도하는 지역사회 활동 등이 있다. 이러한 노력들을 통해 농어촌 지역의 인구감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