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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경제

수소·전기차 보급 영덕군 어디까지 왔나

고향신문 기자 입력 2021.03.22 14:57 수정 2021.03.22 14:59

온실가스 감축 및 저탄소 녹색생활 실천을 위한 차량 아직 걸음마 수준
홍보부족 더해 인프라 구축 잘 안 돼 예산규모 적은 자치단체 여건 미흡

온실가스 과다 배출과 환경파괴로 인한 지구온난화가 가속화되면서 저탄소 녹색생활 실천을 통해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방안의 하나로  수소·전기차 보급사업이 전 세계적으로 활발하게 진행이 되어 지고 있다.

 

이런 사정은 UN기후변화협약인 파리협정에 가입된 국가로는 의무적으로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일 수밖에 없는 형편이어서 우선적으로 배출량이 많은 자동차를 대상으로 친환경에너지인 수소·전기차 개발에 몰두해 왔다.

 

이에 따라 국내 전기·수소차 개발을 통한 생산은 세계적으로 선두권에 자리매김해 있다.

 

이러한 저변에는 정부와 지자체가 지원금과 충전소 확충을 통한 계획을 발표하고 실행에 옮기는 동시에 생산하는 기업들도 사운을 걸고 질 향상을 위해 노력을 벌리면서 도시를 중심으로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공기특별시로 명명하고 있는 영덕군의 경우 아직 걸음마 단계에 머물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영덕군에 보급된 전기차의 경우 `18년부터 현재까지 75대(승용 30, 화물 45대)에 불과하며 수소자동차의 경우 아직 보급한 사실이 없다.

 

이러한 배경에는 우선 홍보부족에 따른 주민들의 관심이 낮고 특히, 열악한 예산에 따른 지원금이 예산이 많은 도시지역 자치단체보다 많지 않는 것이 원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인프라도 도시지역의 자치단체에 비해 열악한 형편이다.

 

이런 사정이다 보니 현재까지 전기 급속충전시설은 공공용으로 14개소 25개소에 불과하며 수소충전시설은 공공용은 한 곳도 없고 위탁자를 선정하여 지원을 통해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영덕군청 장덕식 환경위생과장은 “깨끗한 대기질 및 맑은공기특별시 유지를 위해 다양한 대기 관련 지원 사업을 진행하고 있지만 무엇보다 예산이 수반되는 만큼 한계가 있다.”고 지적하고 “군민들의 깨끗한 대기질 향상을 위한 관심을 바란다.”고 주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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